SW융합교육

AI가 가져올 새로운 세상을 이끌어 갈 SW중심대학

기초SW교육

비전공자 SW교육과정 운영

비전공자 SW교육과정 운영 인포그래픽

컴퓨팅 사고력 기반 전공맞춤형 SW교육
즐기면서 SW를 배울 수 있는 게임 중심의 교육과정

  • 컴퓨팅사고와 게임디자인
  • 알고리즘과 게임콘텐츠
  • 기초 AI와 콘텐츠

전략적 방향성 : 사고력 중심 전공별기초교육체계 - 게임형 문제해결 프로젝트 - 기초 AI기술 적용의 콘텐츠 개발

기초교양필수(2학점) : 컴퓨팅사고와 게임디자인
  • 인문사회계열 : 문제해결을 위한 컴퓨팅사고의 주요개념을 학습한 후 해결책을 단계별로 설계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도구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엔트리를 활용함
  • 자연계열 :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문제를 해결하는 단순과정이나 프로그래밍이 아닌, 논리화되고 절차화된 사고와 방법론을 통해 컴퓨터과학의 원리와 개념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인지적·정의적 사고과정에 중점을 둠
  • 예체능계열 :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에 컴퓨팅 사고력(Computational Thinking)의 주요개념을 단계별로 활용하여 문제분석력 및 논리적 사고력의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한 SW기초교육과정
기초교양필수(2학점) : 알고리즘과 게임콘텐츠
  • 인문계열 :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조화시키는 경험을 통해 자료 정렬과 탐색을 알고리즘화한 후 텍스트기반 교육용 프로그래밍으로 구현
  • 사회과학계열 : 사회현상을 반영하고 표현하는 공공데이터를 분석하여, 현상을 명확히 정의하고 예측하는 역량 함양을 위해 데이터 시각화를 텍스트기반 교육용 프로그래밍으로 구현
  • 자연계열 :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문제 해결 절차를 알고리즘으로 표현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도구로 텍스트기반 교육용 프로그래밍으로 구현
  • 공학계열 : 문제 해결을 위해 머릿속으로 생각한 바를 코드로 표현할 수 있는 역량 함양 정렬과 탐색의 다양한 방법을 텍스트기반 교육용 프로그래밍으로 구현
  • 예체능계열 : 문제해결을 위한 컴퓨팅사고의 주요개념을 학습한 후 해결책을 단계별로 설계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도구로 텍스트기반 교육용 프로그래밍으로 구현
응용교양(2학점) : 기초 AI와 콘텐츠
  • 전계열공통 : SW기초 지식을 응용할 수 있는 단계로 기초AI 과정을 신설 데이터를 수집, 분석, 구조화 할 수 있는 기초지식 응용 단계의 교육과정 제시

비전공자 SW기초교육 프로그램의 특징

SW기초교육프로그램의 특징
  • 전공별 기초 이해중심의 백워드(Backward) 교육설계

    • 기초학문의 지식을 보다 탄탄히하기 위해 학습자 이해중심의 백워드 교육설계를 도입하여 SW를 이해하는 데 보다 실제적인 방법론을 제시
  •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문제해결 중심 교육

    • 전공별 문제해결에 대한 절차적 나열을 컴퓨팅사고의 핵심요소로 설계하고 SW로 구현하는 중점 교육 제공
  • 타인과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디지털리터러시 역량 제시

    • 타(他)전공과 협업하여 소통할 수 있는 '디지털리터러시(Digital Literacy)' 역량 SW교육프로그램 제시
  • SW기초교육 응용 단계로 AI기초 과정 제시

    • SW기초 지식을 응용할 수 있는 단계로 기초AI 과정을 신설 데이터를 수집, 분석, 구조화할 수 있는 기초지식 응용 단계의 교육과정 제시

상명 비전공자 SW기초교육의 효과성 및 차별성

선후 이수체계도 구성

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 비전공자 학습 부담감의 감소 및 교육의 일정수준 유지를 위해 선후 이수체계도를 도입

게임 중심 프로젝트형 SW교육 실시

우리대학 및 타 대학 SW기초교육의 문제점으로 제시되고 있는 비전공자들의 수업에 대한 동기부여 저하 문제를 보강하고자 게임 중심의 교육과정 제시 및 타인과 의사소통을 넓힐 수 있는 프로젝트형 교육실시

컴퓨팅사고 기반 문제해결력 향상 교육

비전공 학습자들이 각 전공분야의 문제해결 과정을 절차적으로 나열할 수 있는 사고력 중심의 코딩교육실시

학습자 이해중심의 백워드(Backward) 교육설계 및 플립러닝 운영

비전공 학습자들에게 이해중심의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백워드 교육설계 및 플립러닝 수업방법을 적용하여 SW기초역량을 탄탄히 함

SW기초교육 심화단계로 기초AI 과정 제시

SW기초 지식을 응용할 수 있는 단계로 『기초AI와콘텐츠』 교과목을 신설하여 기초교육과 AI분야의 연계성 제시 및 융합전공의 진입을 수월하게 유도함

비전공자 SW기초교육의 효과성 및 차별성 인포그래픽

상명대 비전공자 SW기초교육의 효과성 및 차별성

  • 게임중심SW 교육과정제시 : 학습자 스스로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게임 중심의 SW교육과정 제시
  • 선후 이수체계 구성 : 교양과목의 선후 이수체계로 학습의 연계성을 고려함과 동시에 학습효과를 극대화함
  • 게임중심 프로젝트형 교육 : 게임중심 프로젝트형 교육을 통해 타인과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배양
  • 컴퓨팅사고 기반 문제해결 : 단순한 코딩 교육이 아닌 사고력의 절차적 나열에 중점을 둔 SW를 잘 쓰는 교육에 집중
  • 이론수업 백워드교육설계 : 비전공자들의 SW교육에 대한 부담감 감소를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병행 강좌 운영
  • 실습수업 플립러닝 활용 : 동영상을 온라인으로 미리 학습하고, 오프라인에서는 토론이나 과제 풀이 혹은 실습 방식 운영
  • 심화단계로 기초AI과정 제시 : SW기초지식 응용 단계로 기초AI와 콘텐츠 교과목을 신설 운영

<비전공자 SW기초교육의 효과성 및 차별성>